주제전

본문 바로가기

주제전

주제전

2018서울국제불교박람회
지혜가 깃든 옷, 가사展 인사글


만물이 생동하는 봄, 2018서울국제불교박람회 개최를 맞이하여
대한불교조계종 가사원에서 주제전시 『지혜가 깃든 옷, 가사』를 주관합니다.

수행자의 옷이라 알려진 가사는, 산스크리트어 ‘카사야(kasaya)’에서 유래한 출가 승려의 법의(法衣)입니다. 초기 교단에서는 소유에 대한 집착을 경계하기 위해 남이 입다가 버린 옷(분소의 糞掃衣)을 주워 세탁해 입었으며, 시대가 흐르면서 막힘없는 수행생활을 뜻하도록 여러개의 천을 직사각형이 되게 붙인 후 겹으로 사방에 통로를 내어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단순한 옷이 아닌, 의생활마저 수행의 일환으로 삼고자 했던 불교의 지혜를 담고 있는 가사의 가치를 대중에 널리 소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가사원은 조계종 스님들의 통일가사 보급을 위해 2006년에 설립하여, 법계위원회와 의제실무위원회의 지휘 하에 삼보륜을 넣은 가사지 의사등록, 통일가사의 제작방법 특허 취득, 대한불교조계종 가사 제작 지침 발간 등 12년간 가사불사에 힘써왔습니다.
본 전시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가사원의 기능과 역할 소개부터 불가에 전해져 내려오는 스님의 가사까지,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가사원 도편수 무상스님의 가사이야기도 준비하였습니다. 전시와 강연을 통하여 가사에 담긴 지혜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불기2562(2018)년 3월 29일
대한불교조계종 가사원 단장 정우 합장



2018 서울국제불교박람회
(03146)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일대로 453 (경운동, 3층)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tel 02-739-2013 fax02-739-2014 faxbexpo@daum.net
Copyright (c) BEXPO. All Rights Reserved.
인터라넷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