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박람회
  • Facebook
  • Instagram
  • Youtube
붓다아트페어
  • Facebook
  • Instagram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

글 목경찬, 그림 배종훈

15,800 구매하기(구매처링크)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

좋아요

상세정보

◉ 관음신앙의 핵심 경전 천수경의 세계
도표로 한눈에 들어오는 천수경 입문서!



‘도표로 읽는’ 시리즈 네 번째 책,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이 출간되었다. 불교의 대표 신앙인 관음신앙. 관음신앙의 핵심 경전인 천수경! 천수경은 대부분의 사찰 의식에서 독송하고, 신행생활의 길잡이로 불자들의 일과 수행 기도에서 빼놓지 않고 독송하는 경전이지만, 그 의미를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의 저자 목경찬 교수는 천수경이 담고 있는 의미를 하나하나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매우 자상하게 풀어 놓았다. 또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배종훈 작가의 카툰과 도표는 천수경의 핵심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읽고 보는 것만으로도 천수경이 조목조목 일목요연하게 이해되고, 한눈에 쏙 들어오는 것이 이 책의 특장점이다.
 

 

◉ 천수경은 어떤 경전인가?


“‘천수(千手)’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千手千眼觀世音菩薩)’의 약칭입니다.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을 가진 관세음보살. 천 개의 눈은 중생을 살펴보는 지혜를 말하고, 천 개의 손은 중생의 고통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편을 말합니다. 『천수경』은 관음신앙의 핵심 경전입니다. 관음신앙은 관세음보살의 자비심과 함께하고자 하는 불교의 대표 신앙입니다.”
-글쓴이 머리말 중에서


천수경의 ‘천수’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의 약칭이다.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을 가진 관세음보살. 천 개의 눈은 중생을 살펴보는 지혜를 말하고, 천 개의 손은 다양한 방법으로 중생의 고통을 해결하는 자비를 의미한다. 지혜와 자비로 고통받는 중생을 제도하는 관세음보살과 함께하고자 하는 신앙이 바로 관음신앙이다. 천수경은 이런 관음신앙의 핵심 경전이다.
천수경은 우리나라의 사찰에서는 거의 모든 의식을 봉행할 때 빠지지 않고 독송되고, 반야심경과 함께 가장 많이 출간된 경전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또 출가하면 가장 먼저 외워야 하는 경전이다. 사찰에서는 새벽예불, 저녁예불이 끝난 뒤에 천수경 독송을 시작으로 기도가 이어지고, 사시예불, 불공의식 때에는 삼보를 모시기 위해 천수경을 먼저 독송한다. 또 신행 생활의 한 방법으로 불자들은 일과 수행 기도에서 천수경을 빼놓지 않고 독송한다.
이렇게 중요한 경전인 천수경은 불교 입문 과정에서 중시한다는 이유로 초보자 경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그러나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에서 목경찬 교수는 천수경은 입문 과정에서만 중요한 게 아니라 신행 생활 중 늘 되새겨야 할 만큼 중요한 경전이라고 강조한다. 불보살님에 대한 찬탄, 죄업에 대한 참회와 다짐, 불보살님의 자비심인 대다라니와 진언, 불보살님의 발원과 불자의 발원, 불보살님의 가피에 대한 회향 등등 많은 가르침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지만, 일반인들도 익히 들어 많이 알고 있는 불교의 진언과 염불이 있다.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이 유명한 진언은 경전을 독송하기에 앞서 마음을 다스리고자 외우는 진언으로,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이라 한다. 입으로 짓는 업을 맑히는 진언이라는 뜻이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이것은 아미타신앙과 관음신앙이 밀접하게 연결된 통불교(通佛敎)적 성격을 지닌 염불이다.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의 저자 목경찬 교수는 이 진언과 염불을 대중화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 또한 바로 천수경이라고 말한다.

요컨대 천수경은 초기불교의 사상에서 대승불교와 밀교까지 혼합된, 다양한 불교사상과 신행이 녹아 있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천수경을 이해하고자 하면 불교의 핵심사상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또 우리나라에서 많이 독송되는 천수경을 이해하면 우리나라의 불교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다.

 



◉ 뜻 모르고 독송하는 천수경의 구절구절이
목경찬 교수의 자상한 해설과 배종훈 작가의 도표로 한눈에 쏙쏙 들어온다!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의 저자 목경찬 교수는 천수경을 불교라는 큰 틀에서 거시적으로 들여다보는 동시에, 경전 구절구절이 의미하는 바와 의의를 현미경처럼 미시적으로 들여다봄으로써 뜻 모르고 외우기만 했던 천수경이 담고 있는 의미를 하나하나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천수경에 대한 자상하고 명쾌한 서술, 내용을 쉽고 재밌게 요약한 도표와 카툰이 빛나는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을 읽고 나면 눈과 마음이 환하게 밝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천수경의 전체 윤곽이 그려지고, 천수경에 대해 성큼 다가서게 하는 책, 그야말로 입문서다운 입문서, 최상의 입문서라는 입소문이 무색하지 않다. 『도표로 읽는 천수경 입문』을 통해 뜻 모르고 독송하던 천수경을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2장으로 나누어 편집, 천수경에 대해 꼭 알아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간결하게 담아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는데,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 ‘『천수경』 길잡이’에서는 불교 경전의 성립과 천수경의 위치, 천수경의 전래와 의례 독송용으로 편집되는 과정, 천수경과 관세음보살, 관음신앙과 정토신앙, 다라니와 진언, 다라니 해석 여부와 독송, 천수경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는 방법, 천수경의 구성 등 천수경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바탕을 다룬다.

2장 ‘『천수경』 풀이’에서는 경전을 여는 진언과 게송(<정구업진언>)에서부터 삼귀의까지, 천수경의 시작부터 끝까지 구절 전체를 조목조목 다루고 있다. 이 과정에서 천수경과 관련한 불교의 역사 ‧ 교리 ‧ 사상을 비롯해 관련 이야기들을 풀어놓아 천수경 이해를 돕는다.


 

 

민족사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온라인 전용 전시관 입니다. 민족사
서울 종로구 삼봉로 81 (수송동, 두산위브파빌리온) 1131호
윤재승
Tel : 02-732-2403
E-mail : minjoksabook@naver.com
http://www.minjoksa.org/
Copyright (c) BEXPO. All Rights Reserved.